반응형

안녕하세요 취업길잡이 Coy입니다

 

오늘은 HTTP 상태코드 중에서 자주 쓰는 상태코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 상태코드란?

HTTP 상태코드란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request를 보낼 때 서버가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 지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상태코드는 숫자 3자리와 설명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앞의 숫자 3자리는 response의 상태 코드 클라스를 의미하는데 숫자의 범위에 따라 보통 쓰임새가 다릅니다

여기서는 1xx를 제외한 나머지 4개 클래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xx 성공 클래스

200 OK

이 상태코드는 클라이언트가 보낸 request를 서버가 정상적으로 처리하였음을 나타냅니다.

204 No Content

이 상태코드는 서버가 정상적으로 request를 처리하였으나 response에는 response entity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6 Partial Content

이 상태코드는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부분적 GET Request를 받았음을 나타냅니다.

response에는 Content-Range로 지정된 범위의 entity가 포함되게 됩니다.

 

3xx 리다이렉션 클래스

301 Moved Permanently

이 상태코드는 request 리소스가 새로운 url을 참조해야할 때를 의미합니다.

요청된 리소스가 영구적으로 다른 url로 이동했다는 뜻이므로 Location 헤더 필드에 주어진 url로 다시 요청해야합니다.

302 Found

이 상태코드는 request 리소스가 새로운 url로 일시적으로 이동했다는 것을 뜻합니다.

301과 비슷하지만 302의 경우는 영구 이동이 아닌 일시적인 이동을 했다는 점이 다릅니다.

따라서 검색 엔진은 그 리소스가 일시적으로 이동했다고 해서 url을 갱신시키진 않습니다

304 Not Modified

이 상태코드는 요청된 리소스를 재전송할 필요가 없음을 나타냅니다.

캐시된 자원으로의 암묵적인 리다이렉션입니다.

307 Temporary Redirect

이 상태코드는 요청한 리소스가 Location 헤더 필드의 url로 임시로 옮겨졌다는 의미입니다.

302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점은 307은 Method와 Body를 변경하지 않고 리다이렉트 요청을 하도록 보장합니다

302는 POST → GET 리다이렉트가 가능하지만 307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307 동작은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302,307 모두 GET Method에 대해서는 동작이 같습니다

 

4xx 클라이언트 에러 클래스

400 Bad request

이 상태코드는 request 요청이 잘못 되었음을 알립니다.

이 에러가 나온 경우 클라이언트쪽에서 request를 다시 검토하고 보내야합니다.

401 Unauthorized

이 상태 코드는 해당 리소스에 유효한 인증 자격 증명이 없음을 나타냅니다.

유저 인증이 실패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 상태 코드는 WWW-Authenticate 헤더 필드를 포함하여 함께 전송됩니다.

403 Forbidden

이 상태 코드는 권한 때문에 거절되었음을 나타냅니다.

401과 다른점은 401은 로그인이 되지않음(유효한 인증 정보가 없음) 403은 서버가 해당요청은 이해했지만 권한이 없음(로그인은 되었는데 관리자 권한이 없는 경우)

404 Not Found

이 상태 코드는 request한 리소스가 서버상에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404 페이지를 띄우는 링크는 보통 없는 link일 수 있습니다.

 

5xx 서버 에러 클래스

500 Internal Server Error

이 상태 코드는 서버가 request를 처리하는 도중 에러를 발생하였음을 나타냅니다.

이 에러 응답은 서버 에러를 다 아우르는 에러로 구체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서버 개발자는 이런 에러를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에러 내용을 분기처리하여 더 자세한 내용을 남깁니다

503 Service Unavaliable

이 상태 코드는 일시적으로 서버가 과부하이거나 점검중이기 때문에 request를 처리하지 못한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예시로는 서버가 점검이 있어서 다운될 때 발생합니다. 이 상태 코드를 줄 때에는 Retry-After 헤더 필드에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 복구를 위한 예상 시간을 포함시켜야합니다

 

 

여기까지 자주쓰는 HTTP 상태코드를 알아보았습니다

 

2단계 개념 모음집 목적과 활용법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2단계 면접 요약정리 카테고리 설명글

 

도움이 필요하시면 사연을 메일로 보내주세요

 

jek300300@gmail.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의 취업이 성공할 때까지 같이 하겠습니다! by 취업길잡이 Coy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