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취업길잡이 Coy입니다

 

제가 경험상 종종 회사에서 1차 기술 면접 때 라이브 코딩테스트를 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특히 C사의 경우에는 최종면접에서 5시간 내내 라이브 코딩테스트를 보았습니다.

 

라이브 코딩테스트를 겪어 보지 못하고 시험을 치게 되면 많이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아주 쉽게 생각했던 단순 알고리즘 구현문제도 머리 속이 하얗게 되면서 기억이 나지 않고, 누가 자기 코드를 실시간으로 보고 있으니 코드를 치기도 두려워집니다.

하지만 두려워 할 것은 없습니다. 면접관들도 어려운 것을 알고 있기때문에, 접근하는 방식이나 코드를 짜는 방식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있게 짜면 됩니다.

 

라이브 코테의 종류

Case 1 ) 기존 코딩테스트의 문제를 다시 개선하거나 풀어보는 케이스

 

이 케이스에 대해선 사실 면접에 들어가기 전에 바로 전에 봤던 코딩테스트의 복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모든 면접에 들어가기 전에 기존에 풀었던 코딩테스트 문제를 보고 들어가야합니다.

자기가 어떻게 알고리즘을 짰었는지, 어떤식으로 개선을 하면 좋을지를 미리 생각을 하고 들어가야, 당황을 하지 않고 면접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습니다. 저자 경험상 꼭 라이브 코테 준비 때문이 아니라도 전 단계인 코딩 테스트 문제를 복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종 그 다음 면접에서 물어볼 때가 많아서 면접에 도움이 많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Case 2) 새로운 문제를 주고 점점 알고리즘을 개선해가는 케이스

이 케이스는 보통 처음에는 작은 입력 값을 주는 형식을 통해 쉬운 알고리즘을 가지고 문제를 풀 수 있게 유도합니다.

그 다음에 지원자가 다 풀면 입력 값을 크게 늘려서 좀 더 개선된 알고리즘으로 접근하도록 만듭니다.

예를 들면

 

적은 갯수의 배열을 정렬하기 → 많은 갯수의 배열 정렬시키기,
적은 숫자들 사이에서 소수찾기 → 많은 숫자들 사이에서 소수 찾기

 

따라서 이런 케이스는 처음부터 시간 복잡도나, 공간복잡도를 생각하고 개선된 알고리즘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개선 된 알고리즘이 생각이 아예 나지 않는다면 생각날 때 까지 고민하기 보다는 일단 접근 할 수 있는 알고리즘으로 푸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추후에 면접관님들에게 힌트를 받거나 질문을 하여 개선된 알고리즘을 떠올려서 문제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브 코테 시 해야 하는것

1) 소통하기

혼자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계속 면접관들과 소통을 하면서 해야합니다.

과장되게 말하면 코드 한줄 한줄 치면서 말을 계속 해야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코드를 짜기 전부터 “나는 이런 생각이 나서 이런식으로 코드를 짜보려고 한다”라고 하거나,

“이 코드는 무슨 알고리즘으로 짜고 있는 것이다, 이 변수는 이런 이유로 만들었다” 이런식으로 계속 설명을 해주는 형식으로 소통을 해야합니다.

문제를 빠르게 잘 푸는 것이 다가 아니기 때문에 조용하게 혼자 풀면 감점요소가 됩니다

 

2) 주저하지 않고 질문하기

문제를 접근할 때 접근 방법이 떠오르지 않아서 계속 고민을 하기보다는,

“이런 식으로 생각했는데 어디서 막힌다 힌트를 조금 줄 수 있냐”라고 질문을 해야합니다.

물론 질문을 너무 자주하는것도 안 좋게 볼 수 있지만,

질문을 통해서 개선을 해 나가는 모습은 면접관분 들이 좋아하는 모습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질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코드를 간결하게 짜기

평소에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 것 같이 자기만 알만한 코드로 쭈욱 써내려가는 코드로 짜면 안됩니다.

기능 단위로 함수화하여 쪼개서 푸는 것을 좋습니다.

모든 면접관분들이 코딩테스트를 하는 언어에 익숙한 경우는 없기 때문에 가독성을 높여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 경험 중에 예시를 말씀드리면 면접을 합격 한 뒤에 기능 단위로 함수화를 하면 가독성이 좋아서 면접관들이 이해를 하기 좋았다고 피드백을 준 적이 있습니다.

 

컬럼으로 다루어 주면 좋겠다 싶은 주제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도움이 필요하시면 사연을 메일로 보내주세요

 

jek300300@gmail.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의 취업이 성공할 때까지 같이 하겠습니다! by 취업길잡이 Coy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