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취업길잡이 Coy입니다

 

오늘 컬럼에서 다룰 내용은 개발자 역량 SELF TEST 해보기입니다

 

멘토링을 하다 보면 개발자라는 직업이 본인의 적성에 맞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현업에서 활동하는 저도 개발자가 적성에 맞는 것인지 고민이 자주 들었기 때문에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보통 사람은 본인이 잘하거나, 최소한의 노력에도 최대의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분야를 좋아하기 마련입니다.

성과를 도출한다는 것은 주변 사람들의 인정과 자기 만족도를 동시에 얻는다는 말이기 때문에 직업의 적성에 관한 이야기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개발자 역시 이 직업이 적성에 잘 맞으려면 개발 능력을 키우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그렇다면 개발을 잘하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

 

셀프 체크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점검해봅시다.

개발자 필수 역량 톺아보기

💡 1. 문제 해결력
개발이라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예시로 구글 검색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자료조사 능력이 탁월하다거나, 다른 사람의 코드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들이 채용 과정에 알고리즘 테스트를 추가한 것도 이런 문제 해결력을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 2. 논리력
주어진 문제를 잘 이해하는 능력을 뜻합니다. 동시에, 개발자에게 논리력은 이해를 바탕으로 코드를 구현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답이 딱 떨어지는 수학 문제와 달리 세상의 모든 문제는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명시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은 필수입니다.
💡 3. 집중력과 체력
“개발을 하다 보니 시간 가는 줄 몰랐어요”
이런 집중력은 항상 문제에 집중하게 도와줘 알고리즘 구현 방법을 도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집중력을 오래 유지 시켜주는 것이 체력입니다. 그리고, 틈날 때마다 운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는 개발자로서의 수명을 롱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4.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능력
현재 개발 트렌드는 시시각각 변하고 있고, 개발 언어 또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유연한 대처를 하는 사람이 새로운 것을 많이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도전하는 것이 즐거운 사람이 개발자에 적합한 역량을 가진 사람입니다.
💡 5.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발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무 프로젝트에서는 동료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등등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도 소통을 자주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아는 것을 잘 전달하고, 남이 전달하는 정보를 잘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 역량이 좋다면 누구나 협업을 하고 싶어 하는 개발자가 될 수 있습니다.하지만, 부족하다면 점점 성장하는 것에서 한계를 느끼거나 일을 진행하는 데에서 속도에 어려움을 느낄 것입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진 사람이 개발자에 적합한 역량을 가진 사람입니다.
💡 6. 꼼꼼함과 세심함
이 역량은 사람의 성향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만약 본인이 꼼꼼한 성향과 멀다고 생각하면 바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입니다. 오류를 적게 만들어내는 꼼꼼함과 세심함도 물론 중요하지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면 낭비되는 시간과 주변 사람들이 여러분들을 평가 절하하는 등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한테 부족한 역량 채우기

개발자 역량 셀프 체크를 통해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할지 체크하셨나요?

저는 역량이 거의 없는 것 같은데.. 개발자가 적성에 안 맞는 걸까요?” 라고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취준생 여러분들이 집중력과 그것을 유지할 수 있는 체력이 있으시다면 개발자가 될 역량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집중력과 체력을 가지고 계속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실력이 쌓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역량들은 경험과 실력이 쌓이면서 자연히 느는 역량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급해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이 개발자로 계속 길을 걸어갈 때 자기가 이 길이 맞나, 잘하고 있나 할 때마다 이 글을 읽으면서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가신다면 더 좋은 개발자가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취업 준비생 여러분 화이팅입니다!

 

컬럼으로 다루어 주면 좋겠다 싶은 주 제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도움이 필요하시면 사연을 메일로 보내주세요

 

jek300300@gmail.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의 취업이 성공할 때까지 같이 하겠습니다! by 취업길잡이 Coy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