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느 프로젝트를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취업길잡이 Coy입니다.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이 매번 포트폴리오에 넣을 프로젝트를 하려고 할 때마다 어떤 프로젝트를 해야하는 지 고민에 빠집니다.

그래서 오늘 칼럼에서는 어떤 프로젝트를 해야 할지 간단히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세상에 내놓을 프로젝트 만들기

보통은 많은 취업 관련 글을 보게 되면, 다양한 개인/ 협업 프로젝트를 한 뒤에 그것을 잘 정리해서 포트폴리오에 넣으라고 합니다. 물론 그 말도 맞습니다.

그러나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는 일반적인 프로젝트가 아닌 직접 운영해보고 실 사용자가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배포를 해서 직접 서비스 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포트폴리오에 넣는 것이 엄청 중요합니다

서비스를 하게 되면 거기서 얻는 피드백으로 계속 유지보수를 하게 되는데, 그 경험이 회사에서 경험할 수 있는 직무 경험과 가장 비슷한 경험이라 회사에서 선호하는 포트폴리오입니다..

예전에 들었던 전 회사 팀장님께서는 “서비스화 시켜서 계속 운영하고 있는 프로젝트 하나만 있어도 자기는 뽑는다” 라고 할 만큼 직접 운영해본 프로젝트는 중요합니다.

실 사용 유저가 있는 프로젝트를 운영하면서 얻는 경험은 아무데서나 얻을 수 있는 경험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실 서비스 프로젝트의 장점

  1. 실 사용 유저한테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소통을 해본 경험이 있다
  2. 보통 프로젝트를 한번 만들고 그 뒤로 애정을 안 가지는 경우가 많은데 계속 애정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유지했다
  3. 유저 수가 늘어나거나 피드백을 통해 성능 개선, 기능 개선을 꾸준히 해왔다.

위의 경험들을 어필 할 수 있으며, 이 경험들은 회사에서 하는 경험과 유사하기 때문에 미리 해본 취업 준비생을 선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해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나 정도는 서비스화 시켜서 애정을 가지고 계속 유지보수를 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지금 남은 취업 준비 기간이 짧은 취업 준비생 일수록 이런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저자는 대학교 3학년때부터 웹 확장 프로그램을 동기들과 만들어서 서비스화 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몇 천명 정도 사용하고 있었지만 현재는 몇 십 만명이 쓸 정도로 큰 규모의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

성능 이슈 해결이나, 라이브러리 버전 이슈, 사용하던 서버가 갑자기 죽는 이슈 등등 많은 경험을 하였습니다.

이런 경험을 포트폴리오에 녹아냈었는데 취업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있어서 바로 서비스화를 시킬 프로젝트를 만들면 좋겠지만, 보통의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이라면 프로젝트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도 모를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프로젝트 단계별 접근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

처음에는 유명한 사이트 클론코딩이나, 책에서 안내해주는 프로젝트들을 일단 따라 해서 완성해 봅시다. 처음에는 무슨 프로젝트든지 좋으니 완성에 목적을 두고 시작해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코드의 퀄리티 이런 건 나중에 따지고 일단 완성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금씩 따라하면서 완성을 해가면 성취감이 들게 되고 그렇게 점차 재미를 붙여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STEP 2.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아이디어

앞 단계에서 얼추 자기가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것에 익숙해졌다면, 여러 사람들과 교류하여 협업 프로젝트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사람들과 만나면서 아이디어들을 공유 받고, 거기서 얻는 아이디어들을 통해 추후에 자기가 만들고 싶은 서비스가 생각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러 사람들과 코딩을 같이 하면서 코드 퀄리티를 늘릴 수 있고, 일정 관리 등 여러 가지 개발능력도 늘 수 있으니 일석이조 입니다

 

STEP 3. 자기가 관심 있는 분야의 프로젝트 만들어보기

이제 자기가 뭔가 서비스를 만들어 보고 싶다 정도의 생각이 들었다면 이제 자기가 만들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차례입니다.

처음에는 접근을 자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앱이나, 아주 간단한 게임, 아니면 정보를 제공해주는 앱 등으로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초반부터 운영 비용에 대해 걱정하시는 취업준비생 분들이 많던데, 처음 시작은 모두 무료로 제공되는 서버나, 데이터 베이스 등 무료 인프라로도 충분하니 추후에 사용량이 늘면 올리도록 합시다(그 정도 규모면 이미 돈이 많이 벌리고 있는 상황이므로 행복한겁니다)

저자 같은 경우에는 용돈벌이라도 할 수있는 수익성 모델이 들어가 있는 프로젝트가 애정이 많이 갔습니다.

따라서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도 광고나 인앱결제 등을 활용해서 수익성 모델을 한번 넣어서 개발해 보는것도 그 프로젝트에 흥미를 더 가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식으로 꼭 배포를 하고 사용자가 있는 프로젝트로 만들어 봅시다.

나중에 면접에서 사용자가 있었던 프로젝트 유지보수 경험이 가장 큰 무기가 될 것입니다.

 

컬럼으로 다루어 주면 좋겠다 싶은 주제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도움이 필요하시면 사연을 메일로 보내주세요

 

jek300300@gmail.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의 취업이 성공할 때까지 같이 하겠습니다! by 취업길잡이 Coy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